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올해 온가족보듬사업의 일환으로 취약위기가족심리지원을 위해 입양가족 안정애착 형성 집단상담(온라인), 조부모 양육 스트레스 해소 집단상담, 장애자녀돌봄부모 자아탄력성 증진 집단상담 및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총 17회기 112명에게 제공하였습니다.
집단상담은 공통된 이슈를 가진 집단원과 함께 나눔을 통해 성장하며 공감대와 지지체계를 형성하여 집단상담 전문가의 안정적인 구조화를 통해 심리적인 회복을 도모하는 전문적인 상담 프로그램입니 다. 이번 입양가족 안정애착형성 집단상담에 참여한 윤OO씨는 "개인이 아니라 집단상담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함께 문제점이나 공유된 점을 찾은 것이 도움이 많이 되었고, 나를 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라는 소감을 밝히며 집단상담에 대한 만족감을 나타냈습니다.
또한 올해부터 집단상담 참여자를 대상으로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새롭게 도입하였습니다. 조부모 집단상담 참여자와 손자녀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레크레이션 및 사진촬영을 진행하여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봄나들이를 지원하였으며, 장애자녀돌봄부모 집단상담 참여자의 경우 집단원들의 가족과 함께 농원에 방문하여 쿠키와 야생화바구니 체험을 통해 집단원 및 가족간 지지체계 형성을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문화체험 프로그램 참여자는 "집단원간 인사를 나누고 그룹활동을 할 수 있어서 가족 간, 집단원간의 관계가 더욱 좋아질 수 있었다." 라는 소감을 밝혀 긍정적인 만족감을 나타냈습니다. 추후 집단상담과 문화체험 프로그램에서 참여자들이 형성한 집단응집력의 강화와 지지체계의 지속성을 도모하기 위해 사후모임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노원구가족센터는 앞으로도 지역사회의 다양한 취약위기가족을 위해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