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지난 1월부터 12월까지 복합적인 어려움과 욕구를 가진 다문화가족 및 결혼이민자 를 대상으로 '다문화가족 사례관리'사업을 진행했습니다.
다문화가족 사례관리사업은 가족관계, 생계, 경제, 질병, 언어, 교육, 법률 등 한국 생활을 하며 겪는 다양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사례관리사가 가족과 함께 소통하고 자원을 연계하여 한국에서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먼 타국에서 한국으로 와 모든 게 새롭기만 한 생활에 적응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나의 말을 들어줄 누군가가 있다는 사실만으로 힘이 될 때가 있습니다. 한 해 동안 많은 분들이 용기를 내 노원구 가족센터의 문을 두드려주신 덕분에 사례관리사는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연계하고 다문화가족이 가지고 있는 어려운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다문화가족 사례관리사업에 참여한 OOOO씨는 '사례관리를 받으면서 희망이 생겼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를 위로해주신 말씀이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이 납니다. 많이 도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라며 사례관리 사업에 대한 높은 만족감을 나타냈고, OO씨는 '사례관리 시작 이후 지금은 스트레스가 줄었고, 친구들도 많이 생겼습니다. 또한 제가 한국에 적응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례관리를 해주셔서 감사합니다.'라며 한국 생활에 도움이 되었다는 긍정적인 소감을 남겼습니다.
노원구가족센터는 앞으로도 다문화가족의 어려움을 함께 해결해 나가고 안정적인 한국생활을 통해 행복한 가족생활을 해나갈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