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가족센터는 지역주민의 심리·정서적 안정 및 회복을 위한 심리 집단상담을 실시하여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가족 구성원 간의 갈등 예방 및 해결을 통한 지역사회 내 건강한 가족으로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 8월~9월 중 아동기(11세-13세)자녀와 부모님을 대상으로 인터넷·스마트폰 과다사용 예방과 갈등 완화를 위한 집단상담을 운영하였습니다. 1, 2회기는 우리 가족의 인터넷·스마트폰 사용과 조절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탐색하고 부모-자녀 간 상호작용 증진 및 대안놀이 활동을 진행하고 3회기에 노원구중독관리 통합지원센터와 연계하여 중독 예방교육을 진행했습니다. 4회기에는 가족‚ 친구, 학교 또는 직장, 스마트폰 등과의 관계와 감정을 탐색하여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과 괴롭게 하는 부분에 대해 탐색하며 부모-자녀 간 서로의 마음과 생각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고 5회기에는 갈등 예방 및 의견 조율을 위한 대화 연습과 신체놀이 활동을 통해 부모-자녀 간 친밀감 증진 및 대안놀이 활동을 체험했습니다. 마지막 6회기에는 부모-자녀 간 상장 수여 및 집단원 간 롤링페이퍼를 활용해 격려하는 시간을 갖고 푸드테라피 활동을 진행하는 등 부모-자녀 간 긍정적인 상호작용 및 친밀감 증진을 통해 인터넷·스마트폰 과다사용 예방을 위한 집상담을 진행했습니다.
아동기 부모-자녀 집단상담에 참여한 김OO님은 "자녀와 대화하면서 자녀 마음을 알게 되고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OO님은 "부모-자녀 관계에서 자녀와 즐겁게 시간을 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이런 경험이 쌓여 자녀와 공감대 및 유대감이 잘 형성되면 문제(갈등)가 생겼을 때 잘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박OO님은 "서로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게 되고 나를 반성하는 부분있어 좋았고 가족과 함께하는 좋은 경험,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최OO님은 "스마트폰의 심각성을 알게 되어 핸드폰사용을 줄이게 되었고 집단상담 내용도 흥미로웠습니다." 정OO님은 "너무 재미있어서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또다시 해보고 싶고 다음에는 동생도 같이 하면 좋을 것 같아요."라는 참여 소감을 통해 부모-자녀 간 긍정적인 상호작용 및 친밀감이 증진되었으며 인터넷·스마트폰 과다사용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참여의 유익을 표현했습니다.
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앞으로도 지역주민의 심리·정서적 안정 및 회복을 위한 다양한 상담프로그램을 지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